카테고리 없음

알토란 이보은의 동지팥죽 레시피.

속좁은펭귄 2021. 12. 20. 18:50
반응형

2021년 12월 22일 수요일이 동지네요. 동지 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팥죽이죠. 예로부터 동짓날에 챙겨 먹기도 했고요. 집에서 만들기 어려울 것 같지만 오늘의 레시피는 쉽게 만들 수 있다고 해요.

 

 

 

이보은의 동지팥죽 만드는 법.

  1. 팥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주세요. 따뜻한 물에 4시간 동안 불려주세요. 부드러운 팥죽을 만들기 위해 팥을 4시간 정도 불리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팥의 단맛이 없어지게 됩니다. 
  2. 불린 팥 400g을 체에 걸러주세요. 불린 팥을 냄비에 넣고 물 2L를 넣어주세요.
  3. 팥을 센 불에서 30분간 삶아주세요. 뚜껑을 덮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팥 특유의 떫은맛, 쓴맛에 제거된 불린 팥. 냄비 뚜껑을 덮고 삶으면 팥이 푹 익어서 잘 으깨져요.
  4. 뜨거운 물 4컵(800mL)을 넣고 15분간 더 끓여주세요. 한 번 더 끓이면 팥의 단맛이 증가하고 한층 더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 
  5. 팥물 활용하는 방법- 가을 팥은 부드럽고 독성이 없기 때문에 팥 삶은 첫물로 본연의 맛을 최대한 활용해주세요.
  6. 봄 팥은 묵은 팥이기 때문에 팥 삶은 첫물은 버리고 두 번째 물부터 사용해주세요.
  7. 동지팥죽의 첫물은 버리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8. 총 45분 익힌 삶은 팥은 체에 걸러서 팥물과 분리해주세요. 팥죽은 팥앙금으로 만들어야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9. 믹서에 한 김 식힌 팥을 넣고 삶은 팥물 750ml를 붓고 믹서로 곱게 갈아주세요.
  10. 팥앙금을 넣고 남겨뒀던 판 물 750ml를 냄비에 넣어주세요. 삶은 팥을 체에 한벌 걸러주면 더 부드러운 팥앙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11. 팥죽이 눌어붙지 않게 저어주세요.
  12. 남겨둔 팥물 1컵에 쌀가루 1/3컵을 넣고 풀어주세요. 찹쌀가루를 넣으면 걸쭉해지기 때문에 쌀가루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13. 끓기 전에 소 금한 꼬집을 넣으면 팥죽이 삭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4. 팥죽이 끓어오르면 줄 알을 쳐주세요. 줄알이란 쌀가루나 푼 달걀을 얇은 줄처럼 두르는 걸 말해요.
  15. 팥죽이 끓어오르면 쌀가루를 갠 팥물을 줄알 치듯 넣고 저어주세요.
  16. 팥앙금이 걸쭉해지기 전에 새알심을 넣어주세요. 새알심을 넣고 저으면서 살짝 끓여주세요.

 

동지팥죽
동지팥죽

 

잣과 호두를 고명으로 넣으면 업그레이드된 동지팥죽이 됩니다. 

 

새알심 만드는 법.

  1. 찹쌀가루 400g에 소 금한 꼬집을 넣어주세요. 새알심을 반죽할 때 익반죽을 해야 새알심이 퍼지지 않고 쫀쫀합니다. 
  2. 뜨거운 물 2큰술을 넣고 익반죽 해주세요. 한 번에 많은 물을 넣으면 반죽이 질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3. 잘 치댄 반죽을 직경 2cm 크기로 동그랗게 만들어주세요.
  4. 끓는 물에 소 금한 꼬집을 넣어주세요. 소금한꼬집을 넣으면 새알심이 빨리 떠올라요.
  5. 새알심이 떠오르면 체로 건져서 찬물에 담가주세요.
  6. 찬물에 담갔다 새알심은 바로 건져서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