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알토란 이보은의 동지팥죽 레시피.
속좁은펭귄
2021. 12. 20. 18:50
반응형
2021년 12월 22일 수요일이 동지네요. 동지 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팥죽이죠. 예로부터 동짓날에 챙겨 먹기도 했고요. 집에서 만들기 어려울 것 같지만 오늘의 레시피는 쉽게 만들 수 있다고 해요.
이보은의 동지팥죽 만드는 법.
- 팥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주세요. 따뜻한 물에 4시간 동안 불려주세요. 부드러운 팥죽을 만들기 위해 팥을 4시간 정도 불리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끓이면 팥의 단맛이 없어지게 됩니다.
- 불린 팥 400g을 체에 걸러주세요. 불린 팥을 냄비에 넣고 물 2L를 넣어주세요.
- 팥을 센 불에서 30분간 삶아주세요. 뚜껑을 덮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팥 특유의 떫은맛, 쓴맛에 제거된 불린 팥. 냄비 뚜껑을 덮고 삶으면 팥이 푹 익어서 잘 으깨져요.
- 뜨거운 물 4컵(800mL)을 넣고 15분간 더 끓여주세요. 한 번 더 끓이면 팥의 단맛이 증가하고 한층 더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
- 팥물 활용하는 방법- 가을 팥은 부드럽고 독성이 없기 때문에 팥 삶은 첫물로 본연의 맛을 최대한 활용해주세요.
- 봄 팥은 묵은 팥이기 때문에 팥 삶은 첫물은 버리고 두 번째 물부터 사용해주세요.
- 동지팥죽의 첫물은 버리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총 45분 익힌 삶은 팥은 체에 걸러서 팥물과 분리해주세요. 팥죽은 팥앙금으로 만들어야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믹서에 한 김 식힌 팥을 넣고 삶은 팥물 750ml를 붓고 믹서로 곱게 갈아주세요.
- 팥앙금을 넣고 남겨뒀던 판 물 750ml를 냄비에 넣어주세요. 삶은 팥을 체에 한벌 걸러주면 더 부드러운 팥앙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팥죽이 눌어붙지 않게 저어주세요.
- 남겨둔 팥물 1컵에 쌀가루 1/3컵을 넣고 풀어주세요. 찹쌀가루를 넣으면 걸쭉해지기 때문에 쌀가루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 끓기 전에 소 금한 꼬집을 넣으면 팥죽이 삭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팥죽이 끓어오르면 줄 알을 쳐주세요. 줄알이란 쌀가루나 푼 달걀을 얇은 줄처럼 두르는 걸 말해요.
- 팥죽이 끓어오르면 쌀가루를 갠 팥물을 줄알 치듯 넣고 저어주세요.
- 팥앙금이 걸쭉해지기 전에 새알심을 넣어주세요. 새알심을 넣고 저으면서 살짝 끓여주세요.
잣과 호두를 고명으로 넣으면 업그레이드된 동지팥죽이 됩니다.
새알심 만드는 법.
- 찹쌀가루 400g에 소 금한 꼬집을 넣어주세요. 새알심을 반죽할 때 익반죽을 해야 새알심이 퍼지지 않고 쫀쫀합니다.
- 뜨거운 물 2큰술을 넣고 익반죽 해주세요. 한 번에 많은 물을 넣으면 반죽이 질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잘 치댄 반죽을 직경 2cm 크기로 동그랗게 만들어주세요.
- 끓는 물에 소 금한 꼬집을 넣어주세요. 소금한꼬집을 넣으면 새알심이 빨리 떠올라요.
- 새알심이 떠오르면 체로 건져서 찬물에 담가주세요.
- 찬물에 담갔다 새알심은 바로 건져서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세요.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