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천기누설, 신선한 열무 고르는 법과, 보관법. 열무의 풋내 없애는 방법.
속좁은펭귄
2022. 5. 29. 14:00
반응형
신선한 열무를 고르는 방법.
좋은 열무는 단단할수록 싱싱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손으로 눌렀을 때 툭하면서 금방 터져버리는 게 오히려 신선한 열무라고 해요. 왜냐하면 수분이 많아서 싱싱한 상태라 그런 거라고 해요.
열무를 오래 놔두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줄기가 더 단단해져서 맛도 질기고 풋내도 더 날수밖에 없습니다. 오래된 열무는 구부렸을 때 휘어지는 게 특징입니다. 줄기의 굵기는 젓가락 정도로 크기는 약 20cm 내외가 적당하다고 해요.
열무 보관법은 키친타월에 열무를 싼 뒤 뿌리가 아래로 가도록 세워서 상온에서 보관해주세요.

열무를 데친 후에는 비닐 팩에 넣어 냉동 보관하면 3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열무의 풋내 없애는 방법.
열무는 작은 상처에도 풋내가 날 수 있습니다. 윗 잎을 조금 자르면 김치를 담그고 풋내를 좀 줄일 수 있습니다. 잘라낸 열무 윗 잎은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해주세요. 열무 윗잎은 풋내는 가열하면 사라지고 끓이는 과정에서 베타카로틴이 증가합니다. 열무는 작은 상처에도 풋내가 나기 때문에 소금을 바로 쳐서 절이는 것보다 소금물에 절이는 것이 풋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인데 칼슘이 물로 빠져나와 손실될 수 있기 때문에 물 1리터에 소금 두 큰 술 정도 계량해서 절이는 게 좋습니다. 너무 오래 절이면 식감이 질겨지기 때문에 30분 정도 절이는 것이 적당합니다.
<출처: MBN 천기누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