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요리비결, 이하연의 동치미 레시피.
사이다가 필요 없는 새콤한 맛이 포인트인 시원한 김치, 깔끔하고 시원한 동치미입니다.
톡 쏘는 매력의 동치미 만드는 법.
1. 무 2kg 반으로 갈라주세요. 옛날 동치미는 큰 무로 만들었는데 동치미무는 반으로 썰어서 주세요. 그래야 빠르게 절여집니다.
2. 무에 물 5컵에 소금 100g을 넣어주세요. 갓 25g 미나리 25g 쪽파 25g을 넣어주세요. 동치미 부재료 삼총사도 함께 넣어주세요. 하룻밤 동안 절여주세요. 무가 속까지 충분히 절여져야 맛있는 동치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무가 휘어지면 잘 절여진 거예요.
3. 삭힌 고추 50g은 꼭지를 제거해 주세요. 배도 1/4개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절인 부재료에 청각을 넣어 타래를 지어주세요. 김치의 군내를 청각이 잡아줘요. 청각이 없을 땐 다시마 국물을 넣어 사용해도 좋습니다.
4. 물 15컵(3L)에 소금 42g을 넣고 다진 마늘 50g 다진 생강 10g 찹쌀풀 100g을 넣어주세요. 국물은 체에 걸러 사용할 예정이에요. 한 시간 이상 놔두면 더 좋습니다.
5. 밀폐용기에 절인무, 타래지은 채소, 배, 삭힌 고추, 국물을 체에 걸러 부어주세요. 여기에 절인 배추를 넣으면 백김치도 만들 수 있습니다. 누름돌이나 무거운 접시를 얹어주는 게 좋습니다. 대추 5알도 넣어주세요. 한 달 정도 익히면 되고 실온에서 3~4일 숙성 후 냉장고에서 한 달 숙성해 주세요.
6. 동치미무는 한입 크기로 썰어서 드세요. 삭힌 고추도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속이 싹 씻겨 내려갈 시원한 맛이에요. 국수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천연소화제역할도 해서 사이다도 동치미국물로 대체가능합니다.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