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최고의 요리비결, 정미경의 어묵국과 소고기 김치밥 레시피.

속좁은펭귄 2021. 8. 28. 10:08
반응형

비 오는 날이나 그냥 간단하게 먹고 싶은 날 먹는 메뉴 중 하나가 어묵 국인 거 같아요. 어묵국 만드는 레시피와 소고기와 김치로 만드는 소고기 김치밥으로 볼 때마다 생각하는 거지만 누가 매일 이렇게 만들어주면 좋겠더라고요.

 

 

 

정미경의 어묵국레시피.

어묵국을 시원하게 해주는 무는 매끈하게 뻗어 있고 겉이 마르지 않은 게 좋아요. 흙이 묻어 있는 무가 신선 한무예요. 무는 겉에 흙이 묻어 있어야 쉽게 바람이 들지 않는다고 해요.

랩으로 감싸서 냉장 보관하는 무는 겉면의 수분을 제거해주셔야 해요. 바짝 자르지 않으면 다시 싹이 난다고 해요. 그렇게 되면 싹에 무의 영양을 다 빼앗기게 됩니다. 무는 꼭지를 바짝 자른 뒤 랩으로 감싸 냉장 보관해주세요. 무를 밖에 보관할 땐 키친타월로 감싸 수분이 생기는 걸 막아주세요. 랩으로 한번 더 감싸도 좋아요. 스티로폼 박스에 넣어 보관해도 좋습니다. 얼린무는 언채로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무를 냉동 보관할땐 원하는 크기로 썰어서 얼린 뒤 바로 사용해야 해요.

어묵은 생선의 함량, 맛이 천차만별이에요. 생선의 함량이 많을수록 맛있는 어묵입니다. 생선외에도 여러 가지 재료가 들어가요. 

  1. 어묵을 썰어주세요.
  2. 대파를 어슷 썰어주세요.
  3. 무는 나박 썰어주세요.
  4. 어묵국은 다시마로 국물 맛을 낼 건데 다시마는 물을 적신 뒤 칼집을 넣어주세요. 다시마에 칼집을 넣어주면 맛이 훨씬 진하고 빨리 우러나요.
  5. 냄비에 물을 넣고 다시마와 무를 넣어주세요. 국물용 멸치를 넣어 끓여주세요. 국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제거해주세요. 다시마는 국물이 끓으면 맛이 금방 우러나요. 다시마를 오래 끓이면 진액이 나와 국물이 탁해져요.
  6. 찐 어묵은 데치지 않아도 돼요. 어묵은 살짝 데쳐주세요.
  7. 15분 정도 끓이면 멸치는 건져내 주세요. 멸치를 15분 이상 끓이면 국물이 텁텁해질 수 있습니다. 밑국물에 무만 남겨주세요. 
  8. 어묵을 넣어 끓여주세요.
  9. 간장 1작은술, 참치액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넣어주세요.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나 김치를 더해도 좋아요. 떡볶이 떡을 넣어도 좋아요. 대파도 넣어주세요.

 

어묵국
어묵국

 

소고기 김치밥 레시피.

  1.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대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넣고 설탕이 잘 녹도록 골고루 섞어주세요.
  2. 소고기는 채 썰어주세요. 돼지고기를 사용할 땐 생강으로 잡내를 제거해주세요. 
  3. 양념에 소고기를 넣어 버무려주세요. 
  4. 배추김치 자투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배추김치는 국물을 짜내 주세요. 김치 맛을 강하게 내고 싶다면 밥물에 김칫국물을 더해주세요.
  5. 고춧가루 1작은술, 참기름 1/2큰술, 양념한 소고기를 넣어 섞어주세요.
  6. 밥솥에 배추김치 겉잎을 깔아주면 김치가 눌어 밥솥이 타지 않아요.
  7. 불린 쌀 2컵(400g)을 넣어주세요.
  8. 배추김치, 소고기를 넣어주세요.
  9. 물 1컵, 김칫국물 1/2컵을 넣어주세요. 불린 쌀 2컵을 기준으로 물의 양은 300~350ml를 넣어주세요.
  10. 일반 백미 코스로 밥을 지어주세요.
  11. 비빔장은 간장 2큰술, 물 1큰술, 다진 대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2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을 넣어 섞어주세요.
  12. 다된 밥은 밥과 재료를 골고루 섞어주세요. 배추김치 겉잎이 없다면 무나 양배추를 깔아도 좋습니다.

 

소고기-김치밥
소고기 김치밥

 

비빔장과 비벼 먹는 소고기 김치밥은 넓은 형태의 오목한 그릇이 좋아요. 어묵과 국물이 있는 어묵국은 둥글며 오목한 국그릇이 잘 어울려요.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