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한19, 어리둥절, 뜻밖의 마케팅19
드라마, 영화 시청 중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
해도 해도 너무한 간접광고 PPL
그러나 뗄 수 없는 상생의 관계인 미디어와 광고. 과도한 간접광고는 시청자에게 불편함을 주며 역효과를 주죠.
반대로 저게 PPL이 아니었어?! 라며 뜻밖의 계기로 얼떨결에 홍보.
어리둥절, 뜻밖의 마케팅 19.
전기자 이미지와 찰떡이라 더 화제였음.
전기자가 몸소 보여준 뜻밖의 PPL의 옳은 예임.
오늘 특종들 모두.. PPL이 아님.

실제로 경찰들이 도난 차량을 추격 중!
2016년 5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카운티에서 벌어진 사건으로 도난 신고된 차량 SUV를 도로에서 발견한 경찰.
경찰의 정지명령을 무시하고 도주해버린 범인.
경찰과 범인 사이에 벌어진 아슬아슬한 추격전. 시속 150km를 달리며 곡예주행을 한 범인.
범인의 차량에 밀려 나가떨어진 시민의 차량.
눈을 의심하게 하는 엄청난 속도.
저차 뭐임? 누리꾼들의 반응 덕분에 뜻밖의 PPL 효과를 봄.
경찰차가 거리를 못 좁힘. 무려 약 2시간 동안 이어진 광란의 질주. 경찰들의 집중 추적 마서 따돌린 범인의 차량.
사건의 결말은 범인 차량에 기름이 떨어지며 추격전은 강제 종료됨.
차에 기름이 더 있었다면 미국 서부에서 동부까지 대륙횡단을 했을 듯.
시민 차량까지 밀쳐낸 파워와 경찰을 따돌린 스피드까지~ 저차 뭐야..? 궁금증을 부른 장면.
국내 자동차 기업 K사 쏘렌 8 임.
경찰차와 시민들의 차까지 모두 따돌린 무적의 차.
생방송을 통해 생생하게 인증한 차 성능. 그 어디에도 없을 전무후무한 마케팅.
2018년 제52회 슈퍼* 경기 당시 K사의 60초 광고에 약 100억 원 투자
뉴스를 통해 1시간 이상 생중계된 K사의 쏘렌* 도주 장면. 천문학적인 금액의 홍보 효과를 누린 것.
뜻밖의 생중계 광고를 한 블록버스터급 마케팅!
2014년 8월 전 세계 가톨릭 신자들의 수장인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
역사적인 순간에 전 세계 언론이 주목.
숙소, 방한 장소 등 교황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 집중. 방한중 교황이 탈 차량은... 대형 세단이 아님.
방한중 교황이 탄 소형 의전차량이 전 세계에서 대화제.
교황 의전차량으로 K사 쏘* 소형차가 선택된 이유는?
교황이 방한 일정 4박 5일 동안 한국 제품 사용 의사를 밝힌 것.
교황 방한준비위의 검토 결과 경차는 아니지만 경호 등을 고려해 교황 의전차량으로 K사 쏘*을 선정.
의전차량은 방탄, 개조 작업하지 않음. 대부분의 방한 일정 동안 쏘*을 이용한 교황
절대 의도된 광고가 아니었어요.
K사 쏘*가 누린 뜻밖의 PPL 효과
대가 없이 차량을 지원한 만큼 의전차량 쏘*을 기증.
그러나 감춰지지 않는 교황의 영향력. 교황 의전차량이 대화제가 되었고
특히 가톨릭 신자가 많은 유럽에서 주목. 교황 방한 전 유럽에서 한 달 동안 쏘* 판매량은 약 800대
교황의 소박한 행보를 함께하며 뜻밖의 은총이 내린 마케팅.
2015년 전 세계에서 화제 되며 30분 만에 품절된 드레스!
세기자는 모두 파, 검으로 보이지만
드레스 색깔 흰 금으로 보이는 사람들도 다수 있었음.
누리꾼들 사이에서 색깔 논쟁을 부른 드레스로 약 5년 전 가수 케이틀린 맥닐이 SNS에 드레스 사진과 함께
해시태그를 올리며 색깔 논쟁이 시작.
흰 금파와 파검파. 전 세계에서 치열하게 논쟁!
뜨거운 색깔 논쟁에 톱스타들도 참여함.
치열한 색깔 논쟁의 승자는 파검 파였음. 그런데 드레스가 뜻밖의 후폭풍을 일으킴.
전 세계에서 일어난 드레스 색깔 논쟁 때문에
드레스가 유명해지며 뜻밖의 광고 효과를 낸 것.
2014년 영국 중소 의류 브랜드인 R사에서 출시.
하루에만 R사의 홈페이지에 100만 명이 몰려 접속 폭주함.
약 300벌 남아있던 드레스가 30분 만에 품절.
온라인뿐 아니라 영국 런던 등에 위치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품절됨.
매출이 무려 약 347% 상승하며 대박.
중소 브랜드였던 R사는 세계적으로 인지도 급상승.
R사에서는 한정판으로 흰검 드레스까지 출시.
뜻밖의 마케팅을 선한 마케팅으로 승화시킴.
다음 특종은 이번엔 우리나라에서 화제가 된 드레스임.
매년 시상식에서 레드 카펫을 빛내는 스타들의 드레스.
명품 브랜드 패션쇼를 방불케 하는 시상식. 드레스를 둘러싼 스타들의 쟁탈전까지 발생.
2014년 12월 글로벌 뮤직 시상식 MAMA에서 유독 화제가 된 스타의 드레스.
당시 시상자로 참여한 연기파 배우 강소라.
오프숄더와 레이스 장식으로 우아함을 더한 남색 미니 드레스. 수많은 스타의 드레스 중.
유독 강소라의 드레스가 화제가 된 뜻밖의 이유는?
한정판 드레스가 아니라 글로벌 SPA 브랜드 H사의 드레스임.
저렴한 드레스도 명품으로 소화한 강소라.
당시 명품 드레스를 제치고 대화제였음. 일명 강소라 드레스로 불리며 완판.
온 오프라인에서 모두 품절되자 해외 직구족까지 등장하며 뜻밖의 유명세를 겟!
MAMA 시상식이 전 세계로 중계되며 더 화제. 뜻밖의 화제가 된 강소라 드레스의 비하인드!
당시 자신과 찰떡이었던 드레스를 시상식에서 또 입은 것.
강소라도 예상 못한 뜻밖의 마케팅 효과. 금액의 가치를 뛰어넘은 뜻밖의 마케팅.
지난 6월 국내 커뮤니티와 SNS에서 화제가 된 사진.
화제가 된 사진들은 과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신박한 과일 라벨지.
장난도 아니고 실수도 아님. 실제 과일 라벨지임.
이색 라벨지를 사용한 곳은 충남 당진의 N마트로 이색 라벨지의 탄생 비화는 1년 전으로...!
2019년 해당 N마트의 신선식품 코너 팀장은 우연히 재밌는 내용의 라벨지를 본 뒤
정신들 체리세요.
그러나 초반에는 주목을 받지 못했던 이색 라벨지..
충남 당진에서 N마트 주요 고객은 노인과 외국인 근로자. 이색 라벨지를 보고 가볍게만 웃어넘긴 고개들.
한 고객이 N마트 과일 라벨지를 찍어 SNS에 사진 업로드를 함.
누리꾼들의 관심 폭발.
고객들에게 웃음 주려다 전국적으로 이슈.
실제로 과일 라벨지를 보러 온 고객들로 매출이 상승했다고 해요.
전국 N마트 중에 제일 인기 있는 마트임.
미소 지을 수박에 없는 센스 넘치는 마케팅.
2018년 5월 큰 화제가 된 블랙박스 속 교통사고 장면.
운전자가 신음을 내더니 차량이 가드레일과 충돌. 고속도로를 달리던 운전자가 갑자기 쓰러지는 상황이 발생.
주행 중이던 차량으로 대형 사고가 될 뻔한 위험한 순간.
사고 이후 고속도로 영웅으로 불리며 큰 박수를 받은 한영탁 님. 그런데 뜻밖의 화제가 된 것은
한영탁 님이 자신의 차로 큰 사고를 막았지만 한편으로 사람들은 한영탁 님 차의 수리 문제를 걱정.
한영탁 님 소유의 차량 회사 H사가 수리비 지원을 결정.
경미한 파손이라며 H사의 도움을 정중히 거절.
한영탁 님의 선한 마음에 감동한 H사. 아예 새 차를 선물하기로 결정.
신모델 벨로스* 제공 의사를 밝힌 H사. 이후 언론 매체를 통해 알려진 훈훈한 소식.
신모델 벨로스* 홍보까지 되며 일석이조 효과를 누린 H사.
2013년 2월 공군 *튜브에 올라온 영상이 전 세계에 화제!
세계적인 뮤지컬 영화 레 미제라블 패러디 영상!!
레 미제라블 패러디에 동참. 일명 레 밀리터리블.
영상 공개 3주 만에 400만 뷰 돌파.
영화 레 미제라블의 출연배우 러셀 크로도 주목
한국의 레 밀리터리블 봤냐며 SNS에 영상을 게시 리트윗을 함.
레 밀리터리블 속 뜻밖의 마케팅 장면. 면회 온 여자 친구를 두고 제설하러 가야 하는 군인.
여자 친구의 손을 외면하는 애달픈 장면임.
M사의 피자박스. 단 4초 만에 시선강탈.
매의 눈으로 포착한 누리꾼들. 영상 속 M사 피자는 PPL이 아닌 소품임.
레 밀리터리블 영상이 업로드되고 이틀 뒤 M사 콜센터에 전화 폭주!! 전일대비 주문량이 35% 증가함.
누리꾼들의 관심에 빠르게 응답한 M사
전 세계를 강타한 미국 판타지 드라마 왕좌의 게임.
왕좌의 게임은 가상의 대륙 웨스테로스의 왕권을 차지하려는 여러 가문의 전쟁을 그린 드라마임.
2019년 방영된 마지막 시즌인 왕좌의 게임 시즌8
1회 평균 시청자 수 무려 1200만 명을 기록.
퀄리티 높은 CG로 마치 영화 같았던 드라마. 2011년부터 2019년까지 긴 대장정을 마무리한 왕좌의 게임 시즌8
제작기간 약 2년 시즌 총제작비 1천억 원임. 역대 드라마 사상 최대 제작비 투입.
그런데 엄청난 대작에 치명적인 옥에 티가 있음!! 왕좌의 게임 시즌8 4번째 에피소드 속 장면.
중세 시대에 테이크아웃 커피가?
배우들도 눈치 못 채고 후반 작업 때도 발견하지 못함.
흐릿하지만 커피 컵의 둥근 초록색 상표를 발견.
S사 카페 제품으로 추측한 누리꾼들.
드라마 배경과 주인공들 사진을 이용.
S사 카페 매장과 로고를 합성한 왕좌의 게임 밈 열풍까지.
기회를 놓치지 않은 S사 카페.
극 중 주인공 대너리스의 별명인 용의 엄마를 활용해 재치 있게 응답을 함.
뜻밖의 화제에 발 빠르게 대처한 S사 카페.
무료로 홍보 효과를 얻은 S사 카페.
분석 결과 S사 카페가 얻은 광고효과가 약 2조 7천억 원임. 그런데 옥에 티에 반전이 있음.
드라마에 등장한 커피 컵은.. S사 카페컵이 아니었음.
커피 컵의 정체는 영국 북아일랜드 밴 브리지의 한 레스토랑 커피임.
누리꾼들이 흐릿한 로고를 보고 S사 카페 제품으로 착각.
진짜 주인은 따로 있었던 뜻밖의 홍보효과. 대표적인 커피 브랜드라 사람들이 착가 하고 패러디함.
S사 카페에게 의문의 1승을 준 반전의 반전 마케팅.
2009년 11월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입국제지당한 한 여성.
그녀의 정체는 중국 일렉트로닉 댄스 퀸 인기가수 왕롱임. 히트곡은 난 황롱이 아니야. 엄마와 아빠 등으로 대인기.
톱스타가 공항에서 왜 입국제지를...? 톱스타 왕롱이 공항에서 입국 제지당한 이유는?
사진 속 두 여자는 모두 왕롱임.
입국 당시 성형전 여권사진과 너무 달랐던 왕롱의 얼굴. 결국 공항 직원에게 입국제지까지 당함.
여권 사진은 수정, 변형 금지.
너무 다른 얼굴로 공항 직원이 충분히 오해할 만했던 상황임.
사건이 보도된 후 당사자 왕롱의 고백.
한국인 의사에게 성형수술받은 사실을 인정. U라인이었던 얼굴이 V라인으로 변신.
광대뼈도 살짝 들어간 모습이죠.
뜻밖에도 한국 성형술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급증.
한국 성형술에 대한 리얼 후기를 보여준 왕롱.
중국 톱스타가 뜻밖에 인증한 한국의 성형술. 감추려야 감출 수 없는 K-뷰티의 힘.
지난 8월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소식.
1980년대 할리우드 대표 배우로 영화 브레이브 하트, 핵소 고지의 감독
멜 깁슨!
멜 깁슨 덕분에 칠레의 꿀이 대박 났다?!
지난 4월 전 세계가 코로나 19로 생계를 위협받던 당시, 칠레의 요아나 아구르토는 교사로 근무하다 실직을 하게 됨.
싱글맘이었기에 더 막막했던 생계... 어느 날 우연히 인터넷에서 멜 깁슨의 사진을 발견.
영화 브레이브 하트 속 멜 깁슨 모습으로 스티커를 제작.
어느 날 이메일을 확인한 뒤 깜짝 놀란 아구르토.
멜 깁슨 변호사의 메일에 밤새 잠 못 이룬 그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고자 SNS에 사연을 게재. 곤경에 빠진 아구르토를 응원한 누리꾼들.
아구르토를 돕겠다는 변호사까지 등장! 결국 아구르토 측 변호사가 멜 깁슨 측 변호사에게 연락을 함.
멜 깁슨 스티커는 떼고 상표는 유지하기로 합의함.
다행히 원만하게 해결된 사건임. 그런데 멜 깁슨 변호사가 경고 메일을 보낸 게 알려진 후
본의 아니게 전 세계인들에게 각인된 아구르 토의 꿀. 꿀은 주문 폭주. 쪽잠을 자며 꿀 포장 중이라고 함.
2019년 2월 노르웨이.
이것 덕분에 무사히 구조됨.
2019년 9월 자전거 타다가 쓰러진 남성도 이것 덕분에 바로 구조됨.
위기에서 사람들을 구한 이것의 정체는?
사고 당시 A사 애*워치를 착용하고 있던 사람들!!
추락감지 기능으로 구조기관에 응급 구조를 요청.
심지어 사고자의 위치까지 전송해줌. 추락감지 기능은 특히 노인들에게 유용한 기능임.
사고당시 추락감지 기능 덕분에 신속하게 구조된 사람들.
애*워치의 추락 감지 기능이 노인들을 구했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훌륭한 실버 케어 기술로 극찬함.
일명 손목 위의 주치의로 등극. A사 애* 워치에 열광한 사람들.
다음 특종은 우연한 사고로 뜻밖의 광고 효과를 누린 국내 기업임.
지난 7월 국내 S전자 호주법인에 도착한 메일.
한 부부가 보트를 타던 중 닻의 줄이 엉키는 사건이 발생. 결국 바다 한복판에 전복된 보트.
사고당시 구명조끼를 착용하지 않았던 부부. 사고장소는 상어 출몰 지역으로 목숨을 잃을수 있던 상황임.
그때 자신의 휴대폰을 떠올린 아내 제시카. 다행히 휴대폰이 정상 작동하자 전화를 걸어 구조를 요청.
마침내 극적으로 구조된 부부.
요즘엔 버튼 클릭 한번이면 위치 공유가 가능. 위기의 상황 속에서 부부를 구한 휴대폰이 대화제가됨.
S전자 갤럭*으로 최고 등급의 방진, 방수기능을 탑재.
덕분에 바다에 빠진 휴대폰으로도 신고가 가능했던 것. 그런데 기적 같은 일이 처음이 아님.
2019년 7월 필리핀 세부 인근에서 보트 전복사고 발생.
승객들의 소지품들이 물에 잠겨 휴대폰까지 먹통이었는데.. 한 승객의 S전자 갤럭*휴대폰만 유일하게 정상 작용.
가까스로 구조 요청에 성공.
연출로는 만들수 없는 리얼한 광고네요.
사고현장에서 활약하며 성능을 인증한 뜻밖의 마케팅. 이게바로 진정한 생생후기가 아닐까요?
올해 전국민을 1일 1깡하게 한 비의 깡 신드롬.
수많은 패러디와 유행어 탄생. 깡열풍이 만들어낸 뜻밖의 마케팅
꾸러기 표정금지. 꼬만추 금지. 화려한 조명 그만~을 외치며
삼시세끼 깡을 실천하던 깡 팸들 사이에서
깡팸들은 과자 이름 끝에 붙은 깡을 주목.
감*깡, 고구*깡 등 깡 이름 붙은 과자들을 캐치.
스스로 뜻밖의 마케터를 자처. 또 다른 깡 팸은 비가 출연한 예능 클립에
뜻밖의 마케팅을 선보인 깡 팸들.
깡팸들의 마케팅으로 비의 광고 0순위가 된 N사 기회를 놓치지 않고~캐치.
깡 신드롬이 만든 광고. 그효과로 매출 40% 상승.
전국민을 들썩이게 한 깡에서 대박 마케팅으로 진화한 깡!
2017년 11월 5일 영국 맨체스티 에티하* 스타디움.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의 강력한 우승 후보. 빅매치인 맨체스터 시티 vs 아스널
그런데 경기가 끝난 후
국내 커뮤니티에서 대화제.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
당시 경기 중계를 시청하던 국내 팬들이 포착한 이것.
맨체스터 시티 서포터석 한 외국인 남성이 입은 점퍼.
한 누리꾼이 캡처한 사진이 커뮤니티에서 화제.
순식간에 몰려든 누리꾼들로 하루아침에 화제의 중심에 선 S중공업.
스폰서 의혹에 대해 해명.
점퍼를 입은 남성은 석유가스 시추업체 직원임.
2015년 국내 S중공업 방문 당시 그가 회사 점퍼를 마음에 들어해 S 중공업 측에서 선물한 것.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인 전 세계인들이 시청하는 만큼 어마어마한 광고 비용.
매치에 따르면 계약금액은 1천만 파운드로 약 한화로 150억원이라고해요.
무료로 회사 홍보한 경기의 진정한 승자 S 중공업.
명작-띵작, 멍멍이- 댕댕이 누리꾼들이 만든 신조어죠.
한글의 자음, 모음 형태가 비슷한 단어로 바꿔 보르는 것.
국내 식품 기업인 P사의 비빔면을 부르는 신조어는?
재밌게 바꿔 부르며 새롭게 탄생한 제품명!
괄도 네넴띤이 화제가 되자 빠르게 응답한 P사
2019년 2월 P사의 비빔면을 출시. 35주년 기념.
신제품 출시 소식이 전해지자.. 제품 출시 당일 실시간 인기 검색어 등극.
누리꾼들이 던진 미끼를 덥석 물어버린 것이여... 누리꾼들의 장난을 접수한 P사의 마케팅
다음에는 어떤 어리둥절 아이템이 나올까요?
휴대폰 산뒤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보통 액정필름붙이고 케이스 사잖아요. 휴대폰 떨어뜨리면 액정도.. 마음도 상처임.
이후 휴대폰의 내구성을 적극 홍보하죠. 그런데 PPL도 아닌데 방송에서 대대적인 홍보를 한적이 있음.
2019년 12월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개그우먼 신봉선. 촬영 도중 발생한 돌발상황.
아파트 20층에서 떨어진 거나 마찬가지임. 이후 신봉선은 다리 아래로 떨어진 휴대폰을 발견.
약 50m 아래로 추락한 휴대폰이 완전 멀쩡함.
신봉선 휴대폰에 대한 관심이 급증. 해당 제품은 2017년 3월에 출시된 L전자 휴대폰으로
출시당시 해당 제품의 강한 내구성을 강조. 미국 국방부의 군사용 기준 규격을 획득했다며 대대적인 홍보를 했음.
출시 약 2년후 신봉선이 L전자 휴대폰의 미친 내구성을 제대로 인증.
이후 해당 영상을 본 L전자 측은 신봉선에게 신모델 휴대폰을 선물해줌.
100% 실제상황! 돌발 사고가 부른 역대급 홍보.
2017년 터키 북동부 트라브존에서
자신의 양봉장을 찾은 양봉업자 이브라힘 세데프.
아수라장으로 변해버린 양봉장.
CCTV를 통해 범인을 확인.
양봉장을 덮친 범인은 야생곰임.
이후 꿀을 지키기 위한 양봉업자 이브라힘의 고군분투! 과일, 빵등 다른 음식으로 곰들을 유혹.
오두막 위로 벌통을 옮기고 강철 케이지를 설치. 처음에는 한두마리였던 곰이 다섯마리의 곰 가족이 총출동.
약 3년간 곰 가족이 먹어치운 꿀은 1천 2백만원 상당임. 심지어 벌통까지 망가져 피해는 그 이상임.
벌들이 벌집을 만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해요.
2019년 8월 CCTV 영상속 곰가족을 지켜보던 이브라힘은
곰가족을 꿀 테스터로 이용. 밤꿀. 벚꽃 꿀, 소나무꿀, 앤저 꿀 네종류의 꿀을 세팅.
그렇게 시작된 실험 카메라.
2일차엔 꿀 위치를 바꿔 두번째 실험.
곰의 소나무 같은 앤저 꿀 사랑. 앤저꿀은 터키 북동쪽 앤저 고원의 꽃들에서 나온 최고급 꿀이에요.
1kg 당 약 300달러로 35만원 상당임.
앤저꿀 판매 사이트에서 꿀 테스트 영상으로 홍보. 뜻밖의 마케팅으로 뜻밖의 보은을 한 곰 가족.
2위 뜻밖의 대한민국 완판 아이콘?
먹고, 입고, 쓰는 모든게 완판!!
완판의 아이콘 의식주 스타.
마마무의 화사.
2018년 6월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공개된 화사의 일상.
곱창에 진심을 보여준 그녀.
곱창구이, 전골, 볶음밥까지 곱창 풀코스 먹방.
화사가 쏘아올린 작은 곱..
방송직후 화사, 곱창이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
당시 전국의 곱창집이 문전성시였음.
2018년 9월 자연인 안혜진의 모습을 집밥 먹방을 실시.
간장게장 내장에 흰쌀밥 쓱쓱 비빈 후 밥을 먹는 장면때문에 간장게장 대란을 일으킨 장면.
주문이 5배가 늘었다고해요.
*튜브와 커뮤니티는 김부각 레시피로 도배.
급기야 이것마저 대란을 일으킨 그녀.
지난 3월 한 외국인의 리코더 연주 영상을 본 화사.
이 영상을 본뒤 리코더 연주를 한 화사.
리코더 연주영상은 하루아침에 240만뷰를 돌파.
대중들을 확~ 끌어당기는 화사의 솔직한 매력.
그녀의 다음 완판 제품은 뭘지!! 궁금하단 마리아~
1위 봉준호 감독도 예상못한 마케팅.
어마어마한 기생충의 파급력. 의도가 전혀 없었지만 대박 광고 효과를 본 제품들.
대표적인 짜파구* 말고도 뜻밖의 화제가 된 제품들?
협찬제품 아님. 소품팀이 둔것을 사람들이 매의 눈으로 포착. 스페인의 보닐* 감자칩.
기생충으로 뜻밖의 광고가 된 보닐* 감자칩. 매출 150% 급증.
극중 기정이가 박 사장 부부 집의 냉장고를 여는 장면!!
3초간 스처간 음료수. 3초였지만 사람들의 매의 눈에 포착. 저음료 뭐야?? 사람들의 관심 폭발.
마찬가지로 정식 협찬 제품 아님.
기생충 마케팅으로 하루만에 주문량 1000% 급증.
일부 백화점. 오프라인 등에서 소량 판매되던 음료로 기생충 덕분에 드러그스토어, 빵집, 미국 식당등 다양한곳에 판매중임.
뜻밖의 기생충 효과를 톡톡! 기생충이 만들어낸 특급 마케팅.
<출처: xtvN 프리한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