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의 대표적 증상이 성욕감퇴라고 합니다. 남성들은 나이가 들수록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감소하는데 부부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방치하면 안 된다고 해요.
성욕 감퇴 예방법.
테스토스테론이 결핍되면 근육 손실을 비롯해 여러 대사 질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래서 남성 갱년기도 적극적인 치료와 대처가 필요합니다.
식단관리가 필요합니다. 남성호르몬 유지를 위한 식단이 갱년기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영양소가 아연입니다. 아연은 남성호르몬 분비와 정자 생성을 촉진하는 대표적인 영양소이며 굴, 게, 새우와 같은 해산물과 콩, 깨, 호박씨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분비의 균형을 위해서 포화지방산이 많은 육류와 알코올 섭취는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재료- 백수오의 효능.

흰 백, 머리수, 까마귀 오로 흰머리가 까맣게 된다는 뜻이라고 해요. 백수오란? 양지바른 산이나 들에 자생하는 박주가리과의 덩굴성 식품으로 우리 고유의 자생식물이자 예로부터 쓰임이 많던 약재입니다.
400여 년 전부터 쓰인 한약재로 의학서적인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 등재되어 있는데 식약처가 고시한 대한민국약전 외 한약규걱집에도 실린 약재입니다.
동의보감은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혈기를 보내며 늙지 않게 하고 수명을 늘린다고 해요. 백수오의 효능은 항염, 항산화, 항암, 항동 맥경 화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약전 외 한약 규격집을 보면 백수오는 쓰고 달며 떫은맛이 나고 혈과 간, 신을 보한다고 해요.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머리칼을 검게 하고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백수오 추출물은 흰머리를 방지하고 뼈와 결합 조직 강화를 돕고 면역력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한국 미생물학회지 2011에 따르면 백수오 발효액을 실험 쥐의 피부에 도포한 결과 털 길이가 90% 이상 성장했고 모낭수가 증가했고 모근의 길이가 자라났다고 해요.
식물성 여성 호르몬이 많은 식품이 석류와 콩으로 여성호르몬과 분자 구조가 유사하죠. 임신한 말의 소변에서 동물성 여성 호르몬을 추출해 호르몬 보충제로 사용하는데 장기간 섭취 결과 암을 유발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었다고 해요.

그 후 장기처방 금지 이후에 나온 게 식물성 여성호르몬이라고 합니다.
백수오를 일반 식물성 여성호르몬이라고 하기엔 미묘한 차이가 있다고 해요. 동물성, 식물성 여성 호르몬은 여성 호르몬 수용체와 직접 결합을 해 여성 호르몬 기능을 하는 물질로 동물성, 식물성 여성 호르몬을 과잉 섭취하면 체내 여성 호르몬 수치를 과하게 상승시킵니다. 여성 호르몬 과다는 자궁근종과 유방암 등의 여성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백수오는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지 않아도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의 대표 증상 중 하나가 불면증인데 대한 폐경학회 2020에 따르면 오나경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80.3%는 불면증 및 수면장애, 안면홍조, 우울감등을 경험했다고 해요. 백수오는 불면증을 비롯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물리치료 연구 2011에 따르면 42세부터 70세 여성을 대상으로 12주간 백수오 복합 추출물을 섭취시켰더니 갱년기 증상 평가 점수가 2배 이상 감소했다고 해요.

국민건강보험공단 2010에 따르면 중년 남성보다는 여성이 심혈관 질환에 더 취약한 편이라고 해요. 중년 여성의 평균 완경 시기는 49.7세로 여성의 완경 시기 전까지는 남성의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습니다. 60대 이후 심혈관 질환 여성 환자가 증가하는데 80세 이상 연령대에선 여성 환자가 남성 환자의 3배라고 해요. 완경 이후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혈관을 이완시키고 콜레스테롤을 관리해주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물리치료 연구학회 2020에 따르면 한국인 96명을 대상으로 8주간 백수오 추출물을 섭취시켰더니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 감소했다고 해요.

뼈와 연골의 방패 역할을 하는 여성호르몬, 35세가 넘으면 뼈의 밀도가 낮아지기 시작하는데 지역사회 간호 학회지 14권 2호 2003에 따르면 50세 전후 완경 시기에 골량 소실이 가속화된다고 해요. 2019년 조사 결과 골다공증 전체 환자중 94%가 여성이었다고해요. 완경기 여성의 골다공증 유병률은 22%로 4명중 1명이 골다공증 증상을 호소했다고해요. 백수오가 여성호르몬 역할을 하면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해요. 백수오가 뼈의 무기질 함량과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새로운 뼈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조골세포의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40세 이전 조기 난소 부전은 완경과 유사하게 난소 기능이 멈추는 질환이 존재합니다. 조기 난소 부전(조기 폐경)에 노출될 경우 30대에도 갱년기와 유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 되는 백수오 차 만드는 법.
물 700ml에 백수오 절편 4개를 넣고 센 불에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15분 더 끓여내면 됩니다.
백수오 섭취 시 주의사항.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갱년기 여성건강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고 원물은 9~15g 건강기능식품이라면 514mg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 영유아는 섭취를 피하고 알레르기 체질, 장기 복용 등은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췰르 권장드립니다.
<출처: channel A 나는 몸신이다>
댓글